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http://home.megapass.co.kr/~yanggail/main.htm


yanggail님의 The Labyrinth 미궁게임. 나무위키에도 단독 항목으로 올라가 있습니다. 흔히 양가일 미궁게임으로 불리기도 하는데, 미궁게임을 접해본 수많은 사람들이 적어도 한 번쯤은 듣지 않을 수 없는 이름일겁니다. 대략 04년에서 05년 사이에 나와 12년까지 접속이 가능했던 작품입니다. 최초, 최고 등 다양한 수식어가 붙으며 잇단 호평이 자자했습니다. 예전부터 미궁게임을 즐겨왔던 사람들에게는 언제 거론되어도 감탄사가 먼저 깔리고 들어갑니다. 제작 시기만 봐도 상당히 초창기의 미궁게임들 중 하나이고, 지금 견주어도 손색이 없는 탄탄한 완성도가 인상적입니다. 지금까지 꾸준히 회자되는 것만 보아도 그만큼 콘텐츠 내에 끼친 영향이 지대하다는 소리겠지요. 수많은 제작자들의 귀감이 되었습니다.


저는 12년 7월경에야 The Labyrinth가 접속이 되지 않는 상황을 들었습니다. 그러면서 제작자 yanggail님과 메일을 몇 통 주고받았는데, 참고할만한 내용이 많아 그 내용을 여기 올립니다. 개인정보 등의 민감한 내용에 대한 언급은 일체 없습니다.


출처는 https://namu.wiki/w/더%20래버린스

첫 번째 메일 : 엔하위키에 올라온 글을 보고 연락했습니다. 어떤 일이 생긴건지 정확히 알고 싶습니다. "4층 관련한 모종의 움직임"이라는 구절이 무엇인지도 궁금합니다.

12년 7월 22일



두 번째 메일 : 엔하위키에 추가된 내용은 상당히 개인적이라 혹시 직접 덧붙이신 내용인지 궁금합니다.

덧붙여서 본인을 제작자라는 호칭으로 나타내셨는데 마치 제 3자와 얘기하는 묘한 기분이 들었네요.


더불어 몇 가지 더 여쭤보고 싶습니다.

1. The Labyrinth, Solve it!, 여행자 미궁게임 등 05년도에 만들어진 여러 작품들이 마치 다른 작품에서 영감을 얻어 그 틀을 가져온 듯한 체계적인 짜임새가 보입니다. 관련해 The Labyrinth의 탄생 비화에 대해 듣고 싶습니다.

2. 4층 이전의 파일들은 영영 복구 할 수 없게 된건가요?

12년 7월 23일

필자는 혹시, 그 외국 이미지 퍼즐은 http://www.etienne.nu/imagepuz/이고, 

그것을 본따 만든 것 같다던 작품은 Solve it!이 아니었을까 생각해봤습니다.



세 번째 메일의 내용에는 의문이 풀렸다는 말, The Labyrinth와 제작자에 대한 감탄, 마이홈 서비스와 미궁게임이라는 취미에 대한 회상, The Labyrinth가 건재했던 7년에 대해, 그리고 yanggail님과 연락을 주고 받으면서 든 생각을 적었습니다.

12년 7월 24일



기사 링크 1. 기사 링크 2.


참고 링크 1. 참고 링크 2. 참고 링크 3. 참고 링크 4.

사실 이런 일을 대비하여 The Labyrinth의 백업본을 준비해두었던 상태였고, 이번에 연락이 닿았을 때 정리된 파일을 메일로 보내드렸습니다. 현재는 yanggail님과의 연락이 어려운 상황이지만, 확실한건 The Labyrinth가 아주 영원히 폐쇄된 것이 아니라는 겁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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