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http://lasthacker.xo.st


마지막 해커 미궁게임은 08년 1월 말 윤재범님 또는 "위쯔"님에 의해 제작된 작품입니다. 제작자는 MUST 미궁게임을 통해 미궁게임에 입문했고, 제작 당시에는 자살 미궁게임의 디자인 부분에서 영향을 많이 받았다고 합니다. 그래서인지 자살 미궁게임을 벤치마킹한 흔적이 곳곳에 보입니다. 타 작품들과 다르게 JS코드를 적극 활용했고, 당시 플레이하면서 세련됐다는 느낌을 많이 받았던 작품입니다.

윤재범님께서 보내주신 1편 백업본에 남아있던 파일 내용. 17년 1월 24일 받은 답장.

황유석 작가님의 동명의 소설에서 모티브를 따왔고, 이때 제작자는 저작권 문제를 우려해 출판사였던 두리미디어 측에 미리 연락을 했던 적이 있습니다. 그것이 연이 되어 소설의 개정판 예정 당시 2편 제작, 책 홍보 도움 및 개정판 내용 수정을 부탁받은 적도 있습니다. 물론 2편은, 1편이 만들어지고 얼마 안 된 08년 2월 초부터 이미 제작을 결심한 상태였고, 이후 두리미디어 측과의 연락이 오고 가면서 08년 8월 개정판 출간 시기에 맞춰 작품이 나온 것으로 보입니다.

 현재 표지 디자인. 표지 후보였던 다른 디자인.

http://rebyrinth.dothome.co.kr/th/maze_game/old/main.htm


마지막 해커 2가 나왔을 때, 당시 메인 페이지 역시 출판사 측 요청에 따라 책 홍보를 위해 새로 제작된 페이지로 교체되었습니다. 마지막 해커 개정판의 표지 디자인이 사용된 것을 볼 수 있습니다. 참고로 "책 소개"의 저자 소개나 "등장인물 & 해커의 공포 공식"에 들어가 있는 내용은 모두 책에도 수록된 내용들이고, "서평남기기 & 이벤트"는 해당 페이지에 아이프레임으로 삽입된 이벤트용 게시판 때문인지 크롬에서 안전하지 않은 페이지로 분류됩니다. 더불어서 하단에 표시된 두리미디어 사이트는 현재 접속이 되지 않는 상태입니다.

물론 지금 접속 가능한 메인 페이지가 본래 제작자가 디자인했던 페이지이고, 위에서 언급된 메인 페이지는 두리미디어 호스팅에 작품이 업로드되었을 때 사용되었던 것으로, 10년 4월, 작품을 제작자 본인이 다시 관리하기 시작하면서부터는 본래 메인 페이지로 되돌아가게 되었습니다. 현재는 보존 및 전시 목적으로 필자가 따로 업로드한 상태로, 웹 표준 준수와 패턴 디자인이 아닌 배경 이미지에 의한 해상도 호환을 위해 소스 및 일부 디자인 수정이 이루어졌습니다.[각주:1]

 가장 흔하고도 어려운 질문.

마지막 해커 미궁게임은 10년~11년 이후 호스팅 문제 때문인지 어느 순간 폐쇄되었습니다. 하지만 당시 이러한 일을 대비해 백업해두었던 파일들이 남아있었고, 이에 대한 복구 작업을 17년 1월부터 약 1달간 진행했습니다. 

그런 와중에 드디어 제작자와 1월 말에 연락이 닿게 되었습니다. 윤재범님께서는 당시 1편 원본만을 백업해두신 상태여서, 작업이 끝나자마자 1차 수정판을 넘겨드린게 계기가 되어 작품에 대한 관심을 되찾았고, 설 이후로 파일을 직접 관리 및 수정하시게 되어 지금의 디자인으로 리뉴얼되었습니다. 추가로 발생한 일부 기술적인 문제까지 해결하면서 마지막 해커 미궁게임은 17년 2월 초 복구를 완료하게 되었습니다. 현재 마지막 해커 미궁게임은 Study for us 호스팅에 자리잡은 상태입니다.

1차 수정판은 전체적인 레이아웃은 그대로 둔 채 기본적으로 맞춤법과 띄어쓰기 수정, HTML5 웹 표준 준수, CSS를 통한 깔끔한 소스 정리, 호환성을 목표로 복구를 진행했습니다. 디자인 부분에서는 스크롤 디자인, 일부 폰트색의 채도 변경, 본문 일부의 여백이나 구분 추가 등 더 적절하다고 생각되는 방향으로의 소소한 변경이 있었습니다. 일부 트릭들은 소스보기 등의 편법으로도 쉽게 뚫릴 수가 있어 재미를 반감시키기 때문에 나름대로 이를 막아보고자 장치를 좀 더 설치했고, 현재 브라우저와 호환되지 않는 트릭들은 개선이 이루어지기도 했습니다.


마지막 해커 미궁게임에 인트로로 삽입되어 있던 플래시는 보안 문제상 사용을 자제했고, 해커와 디지털이라는 컨셉에 주목해 지금의 인트로 페이지로 리디자인을 했습니다. 커서가 깜빡이는 효과는 404 에러 페이지에도 동일하게 적용되었습니다.

당시 마지막 해커 인터페이스 (IE) 1차 수정 이후 인터페이스 (크롬)

마지막 해커 미궁게임은 본래 자살 미궁게임이나 Fate 미궁게임처럼 풀스크린 화면[각주:2]에서 게임이 진행되는 방식이었습니다. 재미있는 사실은 Fate 미궁게임과 마지막 해커 미궁게임 모두 자살 미궁게임의 인터페이스를 본따왔고, 그래서 하단에 공통적으로 정답 입력 폼이 삽입된 프레임이 있음을 볼 수 있습니다.

현재 마지막 해커 인터페이스 (하단부) 메인 페이지에 추가된 내용.

리뉴얼된 마지막 해커에서는 이러한 3단 분할 구성을 단일화하고, 대신 맨 아래 새로운 형태의 정답 입력 폼을 집어넣었습니다. 이에따라 css파일도 일부 수정 및 추가된 상태입니다. 또한 기존에 사용했던 BGM인 "Dexter OST - funny"도 저작권 문제를 고려해 다른 것으로 교체했고, 1편 3번째 스테이지의 스위치 그림과 같은 이미지 파일이 추가됐습니다. 추가로, 곳곳에 표기되어있던 메일 주소도 제작자가 실제 사용 중인 메일 주소로 변경되었으므로, 작품에 관한 피드백은 해당 메일 주소를 이용하면 되겠습니다.

  • 작품 진행 중에 나오는 날짜인 8월 25일은 제작자의 군 입대 날짜였습니다. (08년 8월 25일로, 2편 완성 시간과 얼마 차이 나지 않습니다.)
  • 필자는 작품 복구 와중에 원작 소설이 궁금해 직접 읽어본 적이 있습니다. 개정판은 현재 인터넷으로도 재고가 남아있지 않아 e-book으로만 구매가 가능합니다. 마지막 해커 미궁게임 1편은 스토리가 책과 똑같지는 않지만 크게 비슷하며, 책에서 그대로 발췌해 사용한 문장들도 다수 존재합니다. 그러나 2편의 스토리는 전혀 다른 이야기일 뿐 아니라 책에 실려있지도 않은 순수 창작된 내용입니다.
  • 2편이 제작되면서 두리미디어 측으로부터 지원받은 도메인인 lasthacker.co.kr은 실제 책에서도 해커의 사이트로 등장합니다.

출처. 원본 사진. 출처. 미스틱스퀘어 문제.

  • 당시 마지막 해커 미궁게임에서는 "드래그하면 변하는 사진"이 문제로 쓰인 적이 있었습니다. 그러나 이 트릭은 최신 버전의 브라우저에서 전혀 통하지 않을뿐더러 이러한 원리로 만들어진 이미지 파일은 이제 모두 모자이크가 겉으로 보이게 되어, 이미지 파일 자체가 쓸모없게 되어버렸습니다.
  1. 가장 큰 특징으로는 좌편향 되어있던 레이아웃을 화면 중앙으로 옮겨온 것입니다. [본문으로]
  2. F11을 눌렀을 때와 동일한 상태를 의미합니다. [본문으로]

'미궁게임 > 복구' 카테고리의 다른 글

Fate 미궁게임 복구  (0) 2016.08.03
SOLVE IT! 복구  (0) 2016.07.20
양가일, The Labyrinth 미궁게임 복구  (24) 2016.07.13
Untouchable 복구  (1) 2016.03.06
미스틱 스퀘어 복구  (1) 2016.02.21
댓글
«   2024/04   »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29 30
최근에 올라온 글
최근에 달린 댓글
Total
Today
Yesterda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