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http://rebyrinth.dothome.co.kr/th/~yanggail/main.htm


12년 중순 이전에 The Labyrinth 미궁게임은 메가패스 계정에서 완전히 제거되어 접속이 불가해졌습니다. 그러나 이것에 대한 백업 파일은 남아있었고, 그것을 이제야 복구시켰습니다. 당시 제작자와 직접 주고 받은 메일이 있으니 이 글을 참고하시면 이 작품과 이 글에 대한 원활한 이해에 도움이 될 것입니다. 참고로, 원 제작자였던 yanggail님과는 현재 연락이 불가능한 상태입니다. 

당시 URL의 계정명이 "yanggail~"인데서 유래해 양가일 미궁게임이라 불려지던 The Labyrinth 미궁게임은 05년 초반에 등장한 미궁게임입니다. 제작자의 증언[각주:1]과 검색 기록[각주:2]을 볼 때 최초의 미궁게임이라고 볼 수는 없지만, 작품의 제목과 작품 내 "미궁"이라는 표현 등이 사용된 것이 "미궁게임"이라는 콘텐츠 명의 모티브가 된 것으로 보이며, 작품의 구조와 스토리텔링, 그리고 텍스트 기반이라는 점 등의 특성은 이후 나온 여러 작품들에서도 찾아볼 수 있다는 부분에서 사실상 "미궁게임의 원조"이고, 실제로 그런 별명을 가지고 있기도 합니다. 대문에서 만나는 "문제는 이미 주어졌습니다."라는 특유의 문장은 이제 미궁인들에게는 클리셰가 되어버렸습니다.

 

출처.

작품 내 언급에 의하면 이 작품은 처음 심심이 닷컴[각주:3]부터 시작해 여러 커뮤니티로 그 인기가 퍼져나갔고, 미궁게임이 웹 콘텐츠로 자리매김하는 데에 큰 역할을 하게 됩니다.


※해당 링크들은 의도치 않은 강력한 힌트와 답, 스포일러가 포함되어 있습니다.

2월 14일.2월 14일.2월 14일.2월 15일.2월 15일.2월 15일.2월 15일.2월 15일.2월 16일.2월 16일.2월 17일.2월 17일.2월 18일.2월 18일.2월 20일.2월 20일.  2월 28일.2월 28일.3월 1일.


또한, 현재 여러 곳에서 찾아 볼 수 있는 The Labyrinth 미궁게임에 대한 글로 미루어볼 때, 05년 2월 14일[각주:4]부터 작품이 알려졌으며, 05년 2월 28일 이후 3층 업데이트가 완료된 것을 알 수 있습니다.

출처.

The Labyrinth 미궁게임은 총 3층으로 이루어져 있으며, 1층과 2층은 문제만 주어지는 간단한 형식을 취하다가, 점차 난이도가 오르고 분위기가 어두워지더니, 이 작품의 백미라고 할 수 있는 3층에서부터 본격적인 스토리 진행이 시작됩니다. 제작자가 호러 소설을 좋아해서인지 BGM과 어우러져 전체적으로 긴장된 분위기가 연출됩니다. 특히 크로스워드 퍼즐을 풀 때의 긴박하고 불쾌한 느낌은 말로 할 수가 없습니다. 필자는 정말 숨을 죽이며 진행을 했던 기억이 있습니다. 그 완성도는 10년이 더 넘은 지금 다시 보아도 자연스러웠고, 이러한 작품이 소리 소문 없이 사라진 것은 애석하지 않을 수 없었습니다. 주변 역시 이를 안타까워했던 반응이 아주 없던 것은 아니었고, 이들을 보면서 복구에 박차를 가하게 되었습니다.

물론, The Labyrinth 미궁게임은 이미 나온 지 상당히 오래되었고, 많은 인기를 얻었던 만큼의 반작용으로 답과 풀이들이 어디에나 도사리고 있습니다. 이 작품이 새로우신 분들에게는 스포일러가 될 수 있습니다. 다르게 말하자면 엔딩까지 진행하시는 데에 큰 무리가 없다는 소리일 수도 있지만, 순수한 재미를 찾으시는 경우에는 주의하시기 바랍니다.

  • 웹 표준에 맞게 소스를 수정하고 CSS를 사용해 간단하게 만듦과 동시에 인코딩을 UTF-8로 수정했습니다.
  • 3층 이후부터는 일부 페이지를 제외하고 모두 이중으로 소스 암호화가 되어 있던 것을 모두 복호화 시켰습니다.
  • .mid 확장자였던 BGM을 모두 .mp3로 변환했습니다.
  • 3층부터 사용되는 비주얼 노벨 시즈쿠와 키즈아토의 BGM 일부가 다른 버전으로 대체되었습니다. 기존의 mid 파일이 mp3파일로 변환되는 과정에서 원본과는 조금 다른 분위기를 띄게 되었고, 이에 따라 더 적절하다고 생각되는 버전을 작품에 삽입했습니다.
  • 특히, bend21f98d2.mp3는 백업 과정에서 누락되어 있었고, 이에 따라 해당 비주얼 노벨의 BGM 원본을 찾아서 이 중 가장 어울린다고 생각되는 곡을 삽입했습니다.
  • 전체적으로 띄어쓰기와 맞춤법에 맞지 않은 오탈자들을 수정했으나, 제작자의 사견이 나오는 부분은 가급적 수정을 지양했습니다.
  • 진행 도중 하이퍼링크로 진행되는 페이지와 코드가 입력되는 일부 페이지의 URL을 수정했습니다.
  • 1층 마지막 계단을 올라가는 부분의 답은 검색되는 내용이 기준이 되도록 수정했습니다.
  • 2층 3번째 방의 정답으로 실제 Hex 값 기반의 답도 허용되도록 추가했습니다.
  • 3층 2번째 방의 "this year"은 현재 년도와 맞지 않아 해당 년도가 직접 주어지도록 수정했습니다.
  • 3층 5번째 방에서 잘못 되어 있던 집의 위치를 수정했습니다.
  • 그 외 일부 문제에 트릭 추가.

1층. 2층. 3층.
  • 이 작품은 각 층의 끝마다 하나씩, 총 3개의 방문자수 카운터가 있으며, 복구 과정에서 다행히 그 링크가 아직까지 살아있는 것을 발견했습니다. 이 글의 작성 시간 기준, 1층 마지막의 카운트는 , 2층 마지막의 카운트는 , 그리고 3층 마지막의 카운트는  를 기록하고 있습니다.
  • 이번에 복구를 하다가 알게 된 건데, 제작자의 특유의 문체로 , 를 . 으로 사용하는 경우를 빈번히 찾을 수 있었습니다. 그에 따라 글이 읽을 때 중간중간 턱턱 막히는 느낌이라 본문에서는 이러한 부분도 수정했습니다만, 사견에서는 이러한 내용을 찾아볼 수 있을 것입니다.
  • 이번 수정을 통해 해당 작품에 사용된 폰트는 돋움, 바탕, 바탕체, 궁서, Arial입니다. 해당 폰트가 있는지 시작 전에 확인해주세요.
  • 진행 중에 만나게 될 "Reverse ⓐ"는 그것이 정확히 무엇을 의미하는지가 10여년이 지난 지금도 미스터리로 남아있습니다. ⓐ가 유일하게 등장하는 부분은 1층 1번째 방이지만, 1층 1번째 방의 요소들은 앞서 언급한 부분의 문제 해결과는 무관합니다.
  • 전체 문제는 20여개 정도로 그렇게 긴 편이 아니나, 분기점과 배드 엔딩이 일부 있으니, 한 번 찾아보시기 바랍니다. 또한, 분기점마다 같은 페이지라도 사용된 표현이 조금씩 다를 수가 있습니다. 필자가 느끼기에는 본편 루트의 표현들이 좀 더 본격적입니다. 
  • 수정 전 3층 5번째 방의 내용에 대해 찾아보면 개중 잘못된 내용이 있었고, 당시에 이것은 제작자가 실수임을 인정한 부분이라는 것을 알 수 있지만, 그 이후로 수정은 되지 않은 것으로 보입니다. 적어도 2층, 3층 업데이트가 된 3월부터 제작자가 작품 수정을 전혀 하지 않았을 것이라고 생각해볼 수 있는데, 이는 엔딩의 명예의 전당 등을 통해서도 추측해볼 수 있습니다.

출처.출처.

  • 제작자와 메일로 연락을 주고 받은 사람들의 기록을 찾았습니다. 왼쪽 그림의 경우는 제작자의 답장 원본 내용까지 올려져 있는 것이 특이사항입니다.

  • 마지막 엔딩에서 "4층 입구에" 라는 대사는 본래 "관리자, 4층에" 라는 대사였습니다. 위쪽 그림이 백업 당시의 원본입니다.
  • 엔딩에서의 원 제작자의 메일 주소는 더 이상 유효하지 않습니다. 마찬가지로 "명예의 전당 Event" 역시 더 이상 진행하지 않습니다.


  1. 주고 받은 메일에서 "제 기억엔 외국의 이미지 퍼즐을 본따서 만든 것 같은 국산 페이지 였습니다."라는 내용을 찾을 수 있습니다. [본문으로]
  2. The Labyrinth 미궁게임에 대한 검색 기록은 05년 2월 14일 이후부터 보이기 시작합니다. 그러나 Solve it! 미궁게임의 경우는 14일 이전의 기록에서도 자주 거론되고 있습니다. [본문으로]
  3. 심심이 닷컴은 현재 폐쇄되었고, 그나마 Wayback machine으로 옛 모습을 살펴볼 순 있지만, 놀이터 게시판에서 05년 2월 4일과 18일 사이를 살펴볼 수 없어 관련 글은 찾을 수 없는 상태입니다. [본문으로]
  4. 마치 선을 그어 놓은 것처럼 딱 14일 부터 검색 기록이 나타나는 것을 확인할 수 있었습니다. 추가로, 이 기록들은 되려 14일 보다 15일이 훨씬 많았습니다. [본문으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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