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미궁게임/이야기

마이홈 서비스

Rebyrinth 2016. 1. 25. 14:41

마이홈 서비스는 미궁게임을 언급할 때 빠질 수가 없습니다. 다작이 이루어질 수 있는 환경을 제공했을 뿐만 아니라, 

갑자기 밀려닥친 홍수처럼 이 모든걸 한꺼번에 빼앗아 가버리기도 했거든요.

마이홈 서비스는 지금의 무료 호스팅 서비스와 같습니다. 간단히 제가 아는 만큼만 설명해드리도록 하겠습니다. 내가 직접 제작한 html/htm 파일을 웹상에서 다양한 사람들이 접속해 즐기게 하려면 우선 서버가 필요합니다. 개인 PC에만 저장해놓은 파일은 다른 사람들이 접속해서 볼 수가 없기 때문이죠. 그런데 서버를 개인이 구축하려면[각주:1] 그에 맞는 비용과 재료가 필요합니다. 단순한 심심풀이와 흥미를 위해 치룰 대가는 아니라는 것이죠.

출처는 http://ozhome.co.kr/pages/page_100.php

마이홈 서비스와 호스팅 서비스는 이와 같은 문제점의 해결방안입니다. 개인이 구축하기엔 애로사항이 많은 서버를 구축해놓고 그것 혹은 그 일부를 개인에게 대여해주는 것입니다. 호스팅 업체는 이런 서비스를 제공해주고 사용자는 그 대가로 자신의 서버 지분에 대한 유지비를 지속적으로 지불합니다. 마이홈 서비스는 일부 호스팅 업체가 제공하는 무료 호스팅과 같은 무상 서비스였습니다. 그러나 포털 사이트의 성격상 마이홈 서비스가 주류도 아니고, 개인 홈페이지 대신 블로그와 카페 서비스의 사용률이 높아져감에 따라 더 이상 사용자 유치가 어렵다고 판단되면서 마이홈 서비스는 차차 종료되어 사라지고 맙니다. 


당시 대부분의 미궁게임들은 파란(home.paran.com), 네이버(myhome.naver.com), 드림위즈(my.dreamwiz.com)에 자리를 잡고 있었습니다. 그런데 2008년...

  

제일 먼저 파란 마이홈이 문을 닫습니다. 오래전 필자는 네이버, 파란, 드림위즈 순으로 서비스가 종료된 것인 줄 알고 있었는데 자료를 찾아보니 제가 잘못된 것이라는걸 알았습니다. 

 파란 마이홈 서비스 당시 파일 경로 를 잘못 입력하면 나타났던 이미지.

하이텔과 한미르 마이홈이 정리되고 통합되었던 파란 마이홈 서비스는 종료 이후 호스팅 서비스(hosting.paran.com)가 그 자리를 대체하게 됩니다. 그리고 그 호스팅 서비스도, 2012년 7월 파란 닷컴이 종료하는 것으로 결정되고 얼마 있지 않아 수명이 다하고 맙니다. 참고 링크.

위 그림에서 비즈프리 고객센터에서 알려준 내용과 같이 현재까지 접속 가능한 hosting.paran.com 도메인은 신청받은 계정에 한해서만 서비스 지원을 해줬다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The Riddle Everlasting이 있습니다. 두가지 주소 모두 접속 가능합니다. 그 외에, 파란 마이홈과 호스팅을 이용했던 작품을 극히 일부 알려드리자면 아래와 같습니다.

  

제일 아쉬웠던 때입니다. 무엇보다 가장 많은 미궁게임들이 네이버 마이홈에 분포되어 있었기 때문입니다. 

관련 기사 링크참고 링크1참고 링크2.


하지만 2006년 9월부터 신규 생성이 막혔고,[각주:2] 사실상 이때부터 수명이 다한 셈입니다.[각주:3] 이때문에 myhome.naver.com 도메인을 가지는 작품들은 대부분이 그 제작 시기가 한정되어 있고, 한정된 제작 시기의 특성상 대체로 고전적인 느낌의 미궁게임들이 많습니다. 몇 가지 소개해 드리겠습니다.

 

드림위즈 마이홈은 파란 마이홈, 네이버 마이홈이 서비스 종료하고 대세적인 흐름을 탄 많은 사람들이 자리잡았던 마이홈입니다. 네이버 사태 때 발빠르게 대처하지 못한 탓에 드림위즈 소식을 접한 이후에는 제작자와 연락해 파일 백업을 권고하는 등 나름의 대책을 세워 바삐 움직였던 기억이 있네요.

출처는 http://blog.naver.com/gdyyk87 출처는 http://cafe.naver.com/valenlabyrinth/12670

한 해동안 세개의 마이홈 서비스가 도미노 마냥 날아가버리니, 미처 정보를 접하지 못한 사람들은 아무런 백업도 못하고 파일을 날려버리거나 자기 작품의 새로운 보금자리를 위해, 유목민처럼 순차적으로 계정을 옮겨다니다 파국을 맞고 맙니다. 오죽했으면 그림과 같은 웃지 못할 일도 일어나곤 했습니다. 또 다른 예로, MUST 미궁게임의 제작자 햄님의 블로그를 살펴보면 햄님의 여러 작품들이 네이버 마이홈, 파란 호스팅, 드림위즈 마이홈 등을 거쳐간 것을 볼 수 있습니다. 파란만장합니다. 


이후의 2009년부터는 미궁게임의 침체기라고 불러도 나쁘지 않을 상황이 오고 맙니다. 

그리고 미궁게임을 사랑하는 많은 사람들이 그것을 체감합니다.

가패스 마이홈(home.megapass.co.kr)은 그 종료 시기를 정확하게 파악할 순 없었지만, 메가패스 마이홈이 언급된 글들을 찾아 작성 시간을 살펴보는 것을 통해서 추정을 할 수는 있었습니다. 가장 이른 시간대는 2006년 12월. 내용을 보면 이미 메가패스 마이홈이 서비스 종료한 듯 보이지만 다른 자료를 찾아보면 그렇지가 않습니다. 글 말미에는 하나포스 마이홈도 폐쇄되었다고 하는데, 실제로는 그렇지가 않습니다.(아래 하나포스 마이홈 부분 참고.) 자료 검색을 하면서 상당히 혼란을 주는 글이었지만, 이것을 반증하는 자료가 비교적 더 많습니다.

2007년 1월 디씨에 달렸던 덧글입니다. 이때도 접속이 된 것으로 보이네요.

  

각각 2007년 8월9월 중순, 9월 말, 2008년 1월 뽐뿌에 올라온 내용입니다.

위 그림은 어느 티스토리 블로그의 내용입니다. 메가패스 공지사항을 다루는 블로그였습니다. 2008년 8월 5일 작성된 글입니다.

위 그림의 글은 어느 네이버 블로그에서 가져온 내용입니다. 메가패스 마이홈에 대한 언급이 있고 2009년 3월 29일 작성된 내용입니다.

이는 올레측에서도 정확히 답변이 어려운 내용입니다. 다만, 2009년에 메가패스에서 쿡으로, 2011년에 쿡에서 올레로 브랜드명이 바뀐 점을 참고하면, 메가패스 마이홈 서비스도 적어도 2008년에서 2009년 사이까지는 정상적으로 운영된게 아닌가 하고 추측하고 있습니다.

덧붙여서, 쿡에서도, 올레에서도 마이홈 서비스는 계속 이어지고 있습니다.

참고 링크 1. 참고 링크 2. 참고 링크 3.

메가패스 마이홈에 있었던 작품들은 위와 같습니다. 대표적으로 양가일 미궁게임(혹은 The Labyrinth)이 있었으니 말은 다했죠.

 

신비로 마이홈(myhome.shinbiro.com)은 홈페이지에 공지된 종료 예정 시기보다 훨씬 늦게 서비스를 종료했습니다. 공지된 시기가 지났는데도 신비로 마이홈의 작품들은 계속 접속이 됐고, 이후 2009년 9월 초가 되어서야 접속이 끊겼습니다. 그 상황에서 문의했던 메일을 사진으로 첨부합니다. 위에서는 9월 7일 서비스가 최종 종료 되었다곤 했지만, 실제로는 9월 15일 즈음부터 다시 접속이 되더니 11월에서 12월 사이에 완전히 접속이 불가해졌습니다. 열렸다가 닫혔다가 불안정한 접속 상태를 보였었죠.

위 그림은 9월 11일날 문의를 하나 더 보내고 14일날 되돌아온 답변 내용입니다. 문의 내용으로는 파일의 보존 기간 연장 요청, 파일 백업 가능 여부 등이 포함되어 있었습니다. 지금 생각해보면 조금 더 말미를 준 것이었을 수도 있고, 서비스 최종 종료일이 연장된 것과 같은 상황이 한번 더 일어난 것이었을지도 모릅니다. 몇 통의 문의 메일이 작게나마 효과를 본건 아닐까. 아직도 그런 생각이 드네요. 당시 신비로 마이홈에 있었던 작품들은 아래와 같습니다.

그리고 신비로는 이후 2013년 4월 30일 완전히 문을 닫게 됩니다.

참고 링크1. 참고 링크 2. 참고 링크 3. 참고 링크 4. 참고 링크 5.

하나포스 마이홈(myhome.hanafos.com)은 2010년 7월경 완전히 서비스 종료했습니다. 

하나포스 마이홈을 이용했던 작품은 아래와 같습니다.

이 외에 네띠앙 마이홈 등이 있었습니다.

  1. 이 경우 제작자는 서버의 호스트가 됩니다. [본문으로]
  2. 그전에 마이홈 계정을 개설해놓은 사용자는 그대로 이용 가능했습니다. [본문으로]
  3. 위에서 중앙 사진의 출처는 http://cafe.naver.com/dalcho/16970 [본문으로]

'미궁게임 > 이야기' 카테고리의 다른 글

마지막 해커 미궁게임 폐쇄  (0) 2016.02.04
The Labyrinth 미궁게임 폐쇄  (1) 2016.01.30
미궁게임 죽은도시  (1) 2016.01.29
외국의 미궁게임  (0) 2016.01.28
미궁게임이란  (0) 2016.01.23
댓글
«   2024/03   »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29 30
31
최근에 올라온 글
최근에 달린 댓글
Total
Today
Yesterda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