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미궁게임을 제작하는 데에는 특수한 장치들을 의도하지 않는 이상 기초적인 HTML에 대한 상식만 있어도 큰 지장이 없다고 생각합니다. 뿐만 아니라 나모 웹에디터나 드림위버와 같은 웹 개발용 응용 프로그램을 사용하는 것 역시 큰 도움이 되지만, 한 발짝 나아가 미궁게임의 양식이 갖춰진 개발 툴을 통해 좀 더 편리한 제작 환경을 꿈꿨던 사례가 있어 소개합니다.

출처1. 출처2.


코브라 미궁게임 툴은 06년 2월 경 웹 개발자이신 왕코털님에 의해 개발 예정이었던 미궁게임 툴입니다. 안타깝게도 완성 및 배포는 되지 않은 것으로 보입니다. 

 

뿐만 아니라 일종의 게임 개발 툴인 코브라 툴과 코털브라더스와 COGGON이라는 이름의 게임 시리즈, 그리고 예선호라 불리우는 본인 최애캐를 창작한 전력도 있습니다.

출처.

블로그에 06년 1월 경 예선호 미궁게임[각주:1]이 제작된 기록이 있었고, 시기상 이를 발단으로 해당 툴의 개발에 착수한 것으로 추측됩니다.

출처.

Roms 미궁 툴은 거창한 이름에 비해 그 내용은 상당히 단순합니다. Stege[각주:2] 1에서 8까지로 명명된 htm 파일들이 있고, 각 파일들은 동일한 소스를 가지고 있는데, 헤드와 바디같은 기본적인 틀이 잡혀져 있고 바디 안의 내용을 직접 채워넣어야 하는 방식입니다. 파일을 하나 하나 만드는 것이 번거로워서 파일들을 미리 만들어두고 그 내용을 수정하는 방식을 의도한 것으로 보입니다.

Roms미궁툴.zip


미궁게임이 크게 제작과 출판, 두가지 과정을 거쳐 공개되는 점을 생각하자면, 위에서 언급한 툴보다 좀 더 진보된 형태로 THE LABYRINTH나 지금은 사라진 미궁닷컴, Zective 2와 같은 툴 사이트를 예로 꼽을 수 있겠습니다.

  1. 현재는 폐쇄된 상태입니다. [본문으로]
  2. 귀여운 오타입니다. [본문으로]

'미궁게임 > 아카이브' 카테고리의 다른 글

Obscurity 미궁게임  (0) 2016.07.24
"코브라 미궁게임 툴"과 "Roms 미궁 툴"  (0) 2016.07.16
Escape From Necropolis : Unlimited  (0) 2016.02.28
머스트 미궁게임 팬아트  (2) 2016.02.22
미궁게임 가이드  (0) 2016.02.07
댓글
댓글쓰기 폼